서울 맛집 여행

[대학로 맛집] 이색 궁중음식 '골동면 1호점' 본문

서울 "맛집" 여행/혜화 & 대학로

[대학로 맛집] 이색 궁중음식 '골동면 1호점'

DEXTER GREEN 2016. 4. 8. 08:00

[대학로 맛집] 이색 궁중음식 '골동면 1호점'


오랜만에 다시 대학로에 있는 맛집을 소개하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서울에서 머물 때 대학로에서 거의 3년간 머물렀던지라 자연스럽게 대학로에 있는 식당들을 자주 가보게 되는 그러한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대학로에 있는 모든 식당을 가보지는 못했지만, 왠만큼 가보아야 할 곳들은 거의 다 가본 듯한 그러한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대학로에서도 대학로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음식들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그 대표주자로 바로 "골동면"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골동면이라니... 왠지 뭔가 굉장히 특이한 음식일 듯 하오."

"이야기를 들어보니 예전에는 임금님만 드실 수 있었던 궁중음식이라 합니다."

"그렇다면 엄청나게 고급진 음식이겠구려..."

"그런데 사진을 보니 꼭 그런 것 같지도 않습니다."


처음에 골동면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상당한 궁금증이 일었는데요. 골동면이 궁중음식 중의 하나란 것은 알았으나, 정확히 맛은 어떨지 사진만으로는 가늠이 어려운 그러한 음식이었다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생김새와 가격을 보면 그다지 특별하지 않을 것 같은 그러한 음식이었으니 말이죠.






"골동면은 1호점의 인기에 소나무길에 2호점도 오픈한 모습입니다."


원래 예전에는 골동면이 대학로에 한곳밖에 없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골동면이 제법 인기가 있어지게 된 것인지, 대학로 소나무길에 2호점이 추가된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역시 원조는 1호점이 원조라고 할 수 있으니 이번에는 1호점부터 먼저 소개를 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입니다. 골동면 1호점을 찾아가려면, 혜화역 1번출구가 그나마 가까운 곳이 되겠는데요. 1번 출구 뒤쪽으로 나있는 길을 따라서 두블럭 정도 지나가면 찾아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입니다.




"골동면을 찾았으니, 골동면을 한번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골동면을 찾았으니 이번에는 골동면이 어떤 음식인지 한번 먹어볼 차례가 되었습니다. 골동면에서 맛볼 수 있는 대표 메뉴들로는 "골동면"과 "골동반"정도가 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에 대구에서만 볼 수 있는 납작만두 구이도 이 곳에서 볼 수 있었으니, 이제 납작만두는 대구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고도 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주먹밥 역시도 먹을만한 메뉴라고 할 수 있으니 일종의 분식집과 비슷한 곳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우리는 오늘은 골동면을 맛보러 왔으니, 일단 골동면을 주문하고, 납작만두도 하나 주문을 해보았습니다. 오랜만에 이렇게 "납짝만두"를 보니 왠지 한번 먹고 싶어지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었으니 말이죠.



▲ 이게 바로 납짝만두입니다.



▲ 그리고 이게 바로 골동면이 되겠네요.


▲ 이건 추가로 주문했던 김치말이국수가 되겠습니다.



"오오, 이것이 바로 골동면이란 말입니까?"

"그런데 생김새로만 보면, 그냥 비빔국수 같은데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보던 비빔국수와는 다른 것 같습니다. 색깔이 노랗네유?"

"그러게말입니다. 흔히 보는 매운 비빔국수가 아니라, 참기름으로 고소한 맛을 낸 독특한 비빔국수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처음으로 맛본 골동면의 맛은 상당히 독특했습니다. 모양은 비빔국수인데 우리가 흔히 보는 "매콤한" 양념이 아니라, 고소한 양념으로 맛을 낸 독특한 비빔국수라고 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사실 적응이 잘 되지도 않았지만 먹다보니 왠지 모르게 계속땡기는 그러한 맛이라고 할까요?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 접해보면 좋을 그러한 메뉴라고 할 수 있는 독특한 메뉴였습니다. 역시 맛집 여행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집들을 자주 다녀야 진짜 맛집 여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말이죠.


평소에 자주 먹던 비빔국수가 지겹다면, 골동면과 같은 독특한 비빔국수를 한번 드셔보는 것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면이 좀 부담스럽다면, 면대신 밥을 이용해 만든 비슷한 메뉴도 있더군요. "골동반"이라고... 이건 비빔밥인데 맵지 않은 비빔밥이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서울 종로구 혜화, 대학로 골동면 1호점"


맛 : ★★★

양 : ★★★☆☆

가격 : ★★★★☆

분위기 : ★★☆☆

서비스 : ★★★☆☆

주차공간 : 없음





Comments